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고양이가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과 위험한 식물에 대해 알아보자.

    반려동물을 키우다 보면 동물 특성에 따라 의외로 위험하거나 치명적인 음식과 식물들이 많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다 보니 의외로 피해야 할 것들이 많았습니다. 집에서 흔히 키우는 식물 중에도 고양이에게는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고 냄새만 맡아도 사망에 이르는 식물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어떤 음식과 식물들이 위험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음식

    1. 초콜릿 : 제가 고양이를 키우기 전 음식 중 가장 위험하다고 들었던 것 중 하나였습니다. (집에 아이가 초콜릿 과자를 매우 좋아하기 때문이죠.) 초콜릿에는 테어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고양이에게는 독성을 유발합니다. 소량이어도 중독 가능성이 있으니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 커피, 차(tea), 에너지 음료 등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급성 신부전을 이르킬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대부분 수분 섭취 부족으로 인한 신장질환이 많이 나타납니다. 집에서 고양이를 키울 때도 물을 먹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수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당연히 고양이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3. 양파와 마늘 : 양파와 마늘은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을 일으킬 수 있어서 모든 형태로의 양파와 마늘은 아주 위험합니다.

    4. 알코올 : 아주 적은 양의 얄코올로도 고양이는 심각한 간 및 뇌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유제품 : 많은 고양이들은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제품을 섭취하면 소화불량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서 피하셔야 합니다. 반려동물에게 먹이기 적합한 유당이 제거된 유제품을 따로 구매할 수 있으니 나의 고양이의 기호에 따른 유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6. 포도와 건포도 : 카메인과 마찬가지로 금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는 과일입니다.

    7. 날계란과 날고기 : 날계란에는 살모넬라나 대장균 같은 병원균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해야하며, 날고기에는 트리 키네라 같은 기생충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에게 해로울 수 있는 음식들은 많습니다. 항상 새로운 음식을 줄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키울 시에는 안전성을 판정받은 고양이 전용 사료나 간식을 준비하여 주어야 합니다.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식물

    1. 백합:백합은 고양이에게 가장 치명적인 식물입니다. 백합의 꽃,잎,줄기 심지어 꽃가루나 물에도 독성이 있어서 고양이가 조금이라도 섭취하면 급성신부전으로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합

    2. 시클라멘:시클라멘의 구근 부분에 많은 독성이 있어서 고양이가 섭취했을 때 심각한 구토, 설사, 심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

    3. 아이비:아이비를 섭취하면 구토, 복통, 침 흘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작약:섭취 시 구토와 설사 같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5. 튤립:튤립의 구근 부분은 독성이 강해서 고양이가 섭취했을 때 구토, 설사, 침 흘림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6. 호랑가시나무:잎과 열매는 구토, 설사를 유발합니다.

    7. 필로덴드론:구토, 침 흘림, 식욕감퇴, 부종 등을 일으킵니다.

    필로덴드론

    8. 디펜바키아:디펜바키아의 독성은 구강, 인후의 통증, 구토, 침 흘림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호흡 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디펜바키아

    9. 라일락:독성이 있어서 고양이가 섭취 시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키울 때 절대 받으면 안 되는 선물 중 하나가 꽃다발입니다. 무심코 집에 들고 온 예쁜 꽃다발 속에는 고양이에게 치명적인 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화분을 키울 때도 주의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미리 알아보고 나와 고양이가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집안에 두는 식물에 대해서는 많은 주의가 필요하며 혹시라도 고양이가 식물을 섭취한 후 이상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수의사에게 연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부디 고양이와 행복한 삶을 이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